※ 전기기능사 필기 시험 대비 핵심 요약입니다.
시험에 잘 나오는 것 중에서 딱 필요한 내용만 요약 정리한 것으로 기본 학습이 되어 있으면 바로 이해가 될 것입니다.
기초가 없으신 분도 그냥 통으로 외우면 시험에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.
자세히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딱 필요한 것만 정리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.
[★] 무조건 출제가 되는 내용으로 반드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.
[빨간색] 핵심이 되는 내용으로 문제 풀이 중 정답을 빨리 찾을 수 있으니 잘 정리 하시기 바랍니다.
[※] 부가되는 내용, 참고 내용, 정리 요약 내용으로 이해를 도와주는 부분이니 참고 바랍니다.
* 특수문자 입력의 어려움이 있으니 공식은 신경써서 보시기 바랍니다.
[전기기능사] 필기
[전기기기]
[동기기]
# 동기발전기
ㅡ 원리 :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
ㅡ 종류
- 회전계자형 :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
- 회전전기자형 : 특수용
# 회전계자형 구조
ㅡ 전기자(고정자) : 유도기전력이 발생되는 곳
ㅡ 계자(회전자) : 철극형 자극과 비철극형 자극으로 나뉜다
★ - 철극형 : 저속기에 사용, 수차발전지
★ - 비철극형 : 고속기에 사용, 터빈발전기
★ ★ # 동기 속도 (Ns) : 회전자장의 속도 (동기전동기)
# 전기자 권선법
ㅡ 단절권을 채택 / 전절권은 사용 X
ㅡ 분포권을 채택
# 단절권의 특징
ㅡ 고조파를 제거하여 기전력의 파형 개선
ㅡ 전절권에 비하여 합성 유도기전력은 감소
※ 2층권 - 중권 - 단절권 : 고조파를 제거, 파형 개선, 기전력 감소 (전절권은 사용 안함)
분포권 : 고조파를 제거, 파형 개선, 기전력 감소
→ 동기기의 전기자 권선법 : 2층권, 중권, 단절권, 분포권 ※ 틀린 것은 ? 전절권
# 분포권의 특징
ㅡ 기전력의 파형 개선
ㅡ 합성 유도기전력이 감소
# 전기자 반작용
ㅡ 3상 부하 전류에 의한 자속이 주자속에 영향을 주어 전기자의 유도기전력을 변화시키는 작용
ㅡ 교차 자화작용
- 교차작용, 횡축 반작용
- 역률 = 0 (cos = 1)
ㅡ 감자 작용
- 주자속이 감소되는 감자작용이 나타난다
- 직축 반작용
- 늦다, 뒤진다
ㅡ 증자 작용
- 주자속이 증가하는 증자작용이 나타난다
- 자화 작용
- 앞선다
★ # 발전기 : 앞선다(증자), 뒤진다(감자) / 정전기 : 앞선다(감자), 뒤진다(증자)
# 특성
ㅡ 동기 임피던스 (Zs)
- 지속적인 단락을 시켰을 때 처음에는 큰 전류가 흐르나 나중에는 전류가 작아진다
- 동기 리액턴스 (Xs)
- 전기자 반작용 리액턴스 (Xa) : 지속적, 영구적
- 누설 리액턴스 (Xℓ) : 순간적, 돌발적
ㅡ 무부하 시험(개방시험) : 계자전류와 철손을 구한다.
ㅡ 단락시험(부하시험) : 계자전류와 동손을 구한다.
★ ㅡ 단락비(K)가 큰 기계(철기계)
- 동기 임피던스가 작고 전기자 반작용이 작다
- 전압변동률이 작다
- 리액터는 작은게 좋다
- 안정도는 크다
- 공극이 크고 무겁고 비싸다
※ 동기계는 반대로 외우면 됨.
★ ★ # 동기발전기의 병렬운전 조건
ㅡ 기전력의 크기가 같을 것 : 무효순환 전류
ㅡ 기전력의 위상이 같을 것 : 유효순화 전류( = 동기화 전류)
ㅡ 기전력의 주파수가 같을 것 : 난조 발생
ㅡ 기전력의 파형이 같을 것 : 고조파
ㅡ 상회전 방향이 같을 것
ㅡ 전압이 같을 것
※ 틀린 것을? 용량
# 자기 여자 방지법
ㅡ 원인 : 무부하로 운전하면 수전단에 충전전류가 흘러 단자전압이 상승하는 현상을 자기여자라 한다.
★ ㅡ 방지법
- 동기조상기 설치 : 전압조정, 역률개선
- 변압기를 병렬로 접속
- 리액터를 병렬로 접속
- 발전기를 병렬 운전
※ 틀린 것은 ? 직렬
# 난조의 발생
ㅡ 동기기의 속도나 출력이 진동하는 현상을 난조라 한다.
ㅡ 난조가 심해지면 동기 운전을 이탈하게 된다
★ ㅡ 난조 방지법
- 제동권선을 설치 : 기동토크 발생, 난조 방지 등 동긱기 이상 운전시 안정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
# 동기전동기 : 회전자(계자극)가 회전자계 속도로 회전하는 전동기
★ # 동기전동기의 특징
ㅡ 장점
- 역률 1로서 운전가능 (역률조정 가능)
- 정속도 전동기 (속도변동률 = 0)
- 효율이 좋다
ㅡ 단점
- 기동토크가 0이다
- 설비비가 크다 (가격이 비싸다)
- 속도 조정이 곤란하다
- 난조 발생이 쉽다
# 위상 특성곡선 (V곡선)
ㅡ 계자전류(If)와 전기자 전류(Ia)와의 관계곡선
ㅡ 종축 : 전기자 전류, 횡축 : 계자 전류 ※ 종전횡축 으로 암기
★ ㅡ cos = 1인 상태에서 과여자 증가 : 콘덴서로 작용
★ ㅡ cos = 1인 상태에서 부족여자 증가 : 인덕터로 작용(리액터로 작용)
★ # 동기 조상기
ㅡ 송전선의 전압조정, 역률개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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